보건복지부(2021)에 따르면, 전 국민의 2/3 이상이 적어도 1회 이상 정신 건강 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특히 우울은 대표적인 정신 건강 문제로 평생 유병률이 7.7%에 달한다. 이러한 추세는 코로나 장기화와 맞물려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데(Vizard, 2020), 코로나 이전 대비 정신 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국민의 비율이 전연령대에 걸쳐 약 3.5~6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보건복지부, 2021). 정신 건강 문제는 개인적 수준에서 가정, 학교, 직장 등에서의 적응과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만성 질환 증가 등 신체적 질환에도 영향을 미친다(Simon et al., 2001; Doğan, 2012). 따라서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탐구함으로써 본격적인 발병 전 조기 개입 및 예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Cacheda et al., 2018).
대표적인 정신 건강 문제인 우울에 대해 보다 복합적인 개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제안이 수년간 이루어져왔으며, 임상가와 연구자들은 우울이 임상 현장에서 동질적이기보다 이질적이라고 주장해왔다(Cuthbert, 2014). 개인의 기분이 평균적으로 좋은지 혹은 나쁜지뿐만 아니라, 기분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동하는지는 정신 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우울 증상의 가변성이 자살 시도를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Melhem et al., 2019), 기분의 가변성이 치료에 대한 반응성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Korf, 2014), 재발성 우울장애 환자들에게서 건강한 대조군에 비해 부정적인 기분과 긍정적인 기분의 격차가 더 크게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Knowles et al, 2007; van Winkel et al, 2015)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분의 역동과 우울을 연결 짓는 연구의 중요성이 증대되었다(Houben et al., 2015; MyinGermeys et al., 2018; Schoevers et al., 2020). 전통적으로 기분의 평가는 회상에 의해 수행되어왔는데 이러한 방식의 평가는 “지난주에 기분이 어떠셨나요?”와 같이 과거 일정 시점의 기분에 대해 회상하여 응답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기분의 역동을 포착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기분 역동의 측정법으로 Ecological Momentary Assessment(EMA)의 적용을 고려할 수 있는데, 최근 스마트폰과 같은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EMA 측정을 위한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Colombo et al., 2019; Girolamo et al., 2020; MyinGermeys et al., 2018; van Genugten et al., 2020). EMA를 통해 사용자들은 정신 건강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Shiffman et al., 2008; Stone et al., 2007; Stone, & Shiffman, 1994), EMA 응답 패턴은 회상적인 방식이 아닌 기분 역동을 순간적으로 포착하는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생태학적으로 보다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Mofsen et al., 2019; Solhan et al., 2009; Wenze et al., 2012). EMA를 이용한 연구들에서는 기분 역동을 다양한 형태로 개념화하였는데 그 중 대표적인 개념은 “가변성”과 “정서적 관성”이다(Houben et al., 2015; Jahng et al., 2008; Vansteelandt, & Verbeke, 2016). “가변성”은 기분의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데 “가변성”이 높다는 것은 기분의 변화 정도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변성”이 낮다는 것은 기분의 변화 정도가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Jahng et al., 2008; Vansteelandt, & Verbeke, 2016). “정서적 관성”은 기분의 변화 속도를 의미하는데 “정서적 관성”이 높다는 것은 기분의 변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의 의미하며 “정서적 관성”이 낮다는 것은 기분의 변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Jahng et al., 2008; Vansteelandt, & Verbeke, 2016). 기분의 가변성 및 정서적 관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유용성 및 실용성이 검증된다면 RDoC(Research Domain Criteria)와 같은 차원적 진단체계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Torous, Onnela, & Keshavan, 2017), 이를 기준으로 우울을 경험하는 다양한 개인들을 구분하는 것이 개별 환자의 장애에 대한 심각도를 결정하고 맞춤형의 치료를 계획하는 적절한 방법 중 한가지가 됨을 알 수 있다. 담당자: 강지원([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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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직장인들이 긴장과 불안, 분노 조절의 어려움, 우울과 무기력, 수면 문제 등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보고한다. 이와 같은 정신건강 문제는 직장인의 개인적 적응을 넘어 업무 효율, 기업의 생산성, 산업재해 등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에 직장인의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전문적 서비스들이 제안되고 있다. 하지만 필요성에 비해 실제 서비스 이용률을 낮은 것으로 보고되는데(송진희, 홍현숙, 2009), 여기에는 높은 비용과 긴 대기 시간 등의 구조적 장애물뿐만 아니라, 사회적 낙인에 대한 우려와 같은 태도적인 장애물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직장인이 물리적, 심리적으로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종류의 서비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을 이용한 정신건강 서비스는 자원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직장인들에게 근거 기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웹이나 앱 기반의 정신건강 서비스는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사회적 낙인에 대한 우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이동훈 외, 2015; Musiat & Tarrier, 2014). 특히 모바일 앱은 사용자 맞춤형 인터페이스 제공이 용이하고 사생활 침해의 위험성도 낮다는 장점이 있다(정광재, 이보겸, 2016). 우리나라 인구의 90%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통계(APAC, 2016)를 참고하였을 때, 모바일 앱 기반의 정신건강 서비스는 직장인의 정신건강 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손쉽게 접근 가능한 개입을 제공하는데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시사된다. 현재 정신건강 모바일 앱은 챗봇이나 게임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개발 및 활용되고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 다양한 정신건강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증명된 방법으로(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부정적인 정서와 관련된 역기능적인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통한 정서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앱 기반의 인지행동치료를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려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으며,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인터넷이나 앱 기반 인지행동치료가 직장인의 심리적 적응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박은빈, 김정호, 2020; Kumar et al., 2018; Omeogu et al., 2020). 다만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무작위 통제 설계(Randomized controlled trials) 연구의 수가 적고, 앱 기반의 프로그램 진행 방식의 다양한 형태들(비대면 상담, 정보 전달 및 교육 중심, 자조 개입 등)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며, 특히 관련 국내 연구는 매우 적은 실정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 심리적 적응 증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와이즈 케어’를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와이즈 케어’는 ㈜휴노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디지털 정신건강연구실에서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Employee Assistance Program)의 일환으로 개발하는 챗봇 형태의 심리 증진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와 우울, 수면 문제에 효과적인 인지행동치료 기법을 기반으로 총 6개의 모듈(이완, 분노 조절, 스트레스 인지 재구조화, 행동 활성화, 수면 인지 재구조화, 수면 위생)로 나뉘어 개발될 계획이다. 각 모듈은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행동 및 정서 조절 기법을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 학습하고 연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와이즈 케어’의 총 6개 모듈이 스트레스와 우울, 수면 문제에 대해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 챗봇으로 구현된 본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담당자: 김지혜([email protected]), 김고은([email protected]) 우울은 직장인들에게 흔히 발견되는 심리적 문제로, 우리나라 20-24세의 주요우울장애 유병률은 9.9%로 국민 전체 평균의 두 배 정도 높게 나타나며, 이는 점차 증가추세인 것으로 보고됨 (보건복지부, 2017). 우울은 일상 및 직업적 적응을 저하시키고 건강 문제, 높은 자살률과도 관련이 깊은 심리적 문제임.
인지행동치료는 우울 증상 완화에 효과성이 가장 강력하게 지지되는 근거 기반 치료 방법으로, 오랜 기간 수많은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어왔음. 하지만 높은 효과성에도 불구하고 높은 비용과 사회적 낙인에 대한 우려, 긴 대기 시간 등의 이유로 인해 실제 이용률은 낮은 것으로 보고됨. 최근 기존 면대면 심리 서비스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것의 효과성 및 유용성이 주목을 받고 있음. 기존 연구들은 디지털 기술 기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우울 증상을 개선하는데 전통적인 면대면 치료와 비견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줌. 하지만 기존의 디지털 기술 기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보여줌: 1) 인지행동치료의 프로토콜을 충실히 따르지 못하고 다른 치료적 접근 방법이 혼재된 통합적 접근을 취하는 경우가 많음, 2) 증상 완화와 관련된 효과성 검증이 주요 관측 변인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자동적 사고의 변화나 치료적 동맹 형성 등 실제 치료 효과에 영향을 주는 기저 메커니즘과 관련된 연구가 적음, 3) 치료 효과의 장기 추적 연구가 부재함, 4) 관련 국내 연구가 매우 적음. 이에, 직장인의 우울 관리에 효과적인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 연구와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인 우울 증상 완화 목적의 인지행동치료 어플리케이션 ‘마인드 부스터 블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디지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에서 이용자와의 치료적 동맹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탐색하는 것임 담당자: 김민희([email protec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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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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