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의 결여는 자폐군에 속한 아동들의 주된 문제 중에 하나이며,이들은 특히 먼저 대화를 시작하거나 상대방과 상호작용 하면서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VanMeter et al., 1997).자폐군에 속한 아동들의 사회기술발달을 위해서는 단순히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늘리는 것 보다는 구조화된 세팅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기술훈련이 더 효과적이라고 많은 연구 결과들이 지지하고 있으며(Chung et al., 2007),또래를 매개로 한 개입 방법이나 시작적 자료를 활용한 프로그램 등이 기존의 연구에서 그 효과성을 보여줬다(Kamps et al., 1997; Thiemann & Goldstein, 2001).본 연구는 고기능 자폐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기술훈련의 효과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본 연구에서 사용된 사회기술훈련은 기존의 연구에서 효과성을 보여준 기법들을 바탕으로 하며 의사소통기술 향상을 주된 목표로 설계되었다.본 연구는 고기능 자폐 아동들이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경험하고 있는 문제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이것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대화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향상 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경험적으로 지지되는 효과적인 치료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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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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