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는 지적장애인의 작업 수행 및 작업에 대한 동기를 높이고 작업을 지속하게 하는 중요한 환경적 변인이다. 강화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는 강화물의 종류, 강화 스케쥴, 강화의 즉각성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강화 스케쥴과 강화의 즉각성을 조합한 개념인 “강화의 분배”가 새롭게 제안되었다(DeLeon, Chase, Frank-Crawford, Carreau-Webster, Triggs, Bullock, & Jennet, 2014; Frank-Crawford et al., 2018; Hoffman, 2017). 정반응을 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적은 양의 강화를 제공하는 것은 분산 강화(distributed reinforcement), 정반응이 여러 번 반복된 후 누적된 양의 강화를 제공하는 것은 누적 강화(accumulated reinforcement)로 명명되며, 두 종류의 강화는 그 효과가 개인별로 다르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강화의 즉각성의 효과는 과제의 난이도에 영향을 받음에도 불구하고(Joachim & Carroll, 2017; Kocher et al., 2015; Ward-Horner et al., 2017a) 강화의 분배와 과제의 난이도를 동시에 조작한 연구는 부재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난이도가 낮은 과제와 높은 과제에서 강화의 분배를 조작하여 다음 네 가지 조건; 1. 쉬운 과제에서의 즉각 강화, 2. 쉬운 과제에서의 누적 강화, 3. 어려운 과제에서의 즉각 강화, 4. 어려운 과제에서의 누적 강화에서 학습자의 수행과 동기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박찬솔, 정경미. (2021).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 아동 대상 과제 수행에 미치는 분산 강화와 누적 강화의 효과 비교. 행동분석ㆍ지원연구, 8(2), 47-68.
0 Comments
Leave a Reply. |
Archives
August 2023
Categori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