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이하 ASD)에 두드러지는 사회성 결함의 원인에 대한 다수의 연구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제한적인 얼굴 인식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하는데, 특히 공통적으로, 해당 집단이 얼굴을 전체적으로 처리하지 못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얼굴 자극을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언어화(verbalization)는 정상군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얼굴의 대체적인 윤곽에 집중하도록 하고 눈 부위에 주의를 두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 ASD 집단의 얼굴 인식 능력 향상에 있어 잠재적인 훈련 전략으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언어화와 얼굴 지각 능력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얼굴 인식 능력의 결함이 두드러지는 ASD 집단을 대상으로 언어화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탐색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SD 집단을 대상으로 언어화의 얼굴 인식 능력 향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훈련 효과의 연령별 비교가 추후 ASD 집단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사회성 훈련 설계 및 고안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전반적인 훈련 효과에 더불어 아동, 청소년, 성인 간 연령별 효과 차이가 있는지 추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주관적인 평가치에 더해, 안구운동추적기를 통해 객관적인 지각적 행동 측정치를 통한 훈련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SD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웹 기반 언어화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얼굴 인식 능력 향상에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전반적 효과와 함께, 연령별로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담당자: 정은선([email protected])
0 Comments
Leave a Reply. |
Archives
August 2023
Categori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