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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 부모 과보호 및 양육태도

[완료] 여중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태도가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12/10/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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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조절은 장기적인 이익을 극대화하거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하거나 규칙에 따르고, 개인의 행동과 사고,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Muraven, Baumeister, 2000). 자기조절 능력은 아동기부터 개인별로 다른 양상을 보이며, 일생에 걸쳐 다양한 행동 영역에 작용한다. 만족 지연으로 측정된 자기조절 능력이 우수한 아동은 그렇지 않은 또래에 비해 좌절에 더 잘 견딜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 스트레스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고(Funder & Block, 1989; Shoda, Mischel, & Peake, 1990), 타인에 의한 대인관계 능력 평가와 대학수학능력시험(SAT)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Mischel, Shoda, & Rodriguez, 1989). 자기조절 능력의 발달은 개인의 성격, 가치관 등과 마찬가지로 부모의 양육태도와 관련된다. 지지적, 수용적이면서도 규칙을 엄수하는 양육태도는 자녀가 효과적으로 자기조절 능력을 배울 수 있는 환경적 요소로 기능한다(Lamborn, Mounts, Steinberg, & Dornbusch, 1991).
한편, 우리나라 부모들은 서구에 비해 애정적이고 통제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박은정, 1996; 이원영, 1998). 그 중 문제가 되는 것은 특징적인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지나친 간섭과 통제적 태도, 부모-자녀 일체감으로 나타나는 과보호적 양육태도이다(박아청, 1998). 과보호란 자녀의 발달 단계와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보호적이고 통제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를 일컫는데(Thomasgard, Metz, Edelbrock, & Shonokoff, 1995), 자녀의 자율적인 의사결정과 행동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자기조절 능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선행 연구들은 주로 부모의 과보호와 자녀의 우울, 불안, 등의 심리사회적 문제간의 연관성을 밝히거나(Hudson, & Rapee, 2001; Rapee, 1997),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행동적, 정서적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조절의 매개역할을 밝히는데 그치고 있으므로(Finkenauer, Engels, & Baumeister, 2005), 보다 직접적으로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련성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수성을 반영한 부모의 과보호 평가도구와 객관적으로 자기조절 능력을 평가하는 기존 연구들의 실험(Hooper, Luciana, Conklin, & Yarger, 2004; Muraven, Tice, & Baumeister, 1998; Vohs & Heatherton, 2000)을 차용하여 자녀가 지각한 과보호 양육태도가 청소년 자녀의 자기조절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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