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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 얼굴 인식 및 척도

[진행중]한국판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 검사(K-ASD-PBC)의 표준화 연구

11/6/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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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는 신경발달학적 장애로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과 흥미 등으로 정의 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APA], 2000).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다양한 형태의 문제 행동(공격행동, 파괴행동, 상동행동 및 자해 행동 등)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른 발달 장애와 비교했을 때 더 높은 비율로 문제 행동을 보인다(Matson & NebelSchwalm, 2007; Matson, Wilkins, & Macken, 2009). 문제 행동은 아동 자신과 타인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사회적/인지적 기술의 습득을 방해하고 삶의 질을 낮출 수 있다.(Kamio, Inada & Koyama, 2013; Tureck et al, 2013).
직접적인 행동 관찰과 행동 평가 척도는 문제 행동을 측정하는 가장 유용한 두 가지방법이다(Matson & NebelSchwalm, 2007). 직접적 행동 관찰은 숙련된 관찰자들이 실제 현장 혹은 녹화된 비디오를 통해 문제 행동의 빈도와 지속시간, 간격, 심각도 등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 및 금전적 비용의 문제로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기 어렵다(Heward, 2010; Chafouleas, Tillman, & Christ, 2009). ?반면, 행동 평가 척도는 직접적 행동 관찰의 대안으로 보호자의 보고를 통해 다양한 문제 행동을 짧은 시간 내에 측정할 수 있다(Gardner, 2000; Volpe, McConayghy, & Hintz, 2009). 현재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행동 평가 척도로 ABC(Aberrant Behavior Checklis)t와 BPI-01(Behavior Problem Inventory-01)가 있다. 그러나 두 척도 모두 지적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기에, 자폐 아동이 보이는 다양한 문제 행동을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atson과 그의 동료들(2008)이 개발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 검사(Autism Spectrum Disorder-Problem Behavior for Children)를 번안 및 표준화하여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국형 자폐 아동 문제 행동 검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문화적/사회적 차이를 극복하고, 국내 자폐 아동이 보이는 다양한 문제 행동의 빈도 및 심각도를 효율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를 개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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