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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 얼굴 인식 및 척도

[완료]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관찰을 위한 체크리스트 개발

11/13/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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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아동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개입으로 부모교육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많은 선행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Smager & Sullivan, 2005). 부모교육은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며,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우울 등 부정적 정서가 감소하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Sofronoff, Leslie, & Brown, 2004; Sofronoff, & Farbotko, 2002;Hudson et al.,1995). 부모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주로 교육 전후의 부모-아동의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하거나 설문지를 작성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Tellegen, & Sanders, 2013). 직접관찰의 경우 행동이 일어나는 당시에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정확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관찰자들이 코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Cone, 1978; Volpe, McConayghy, & Hintze, 2009). 그러나 이 방법은 훈련 강도가 높고 시간이 오래 걸려 효율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어 왔다 (Chafouleas, Tillman & Christ, 2009, Briesch & Volpe, 2007). 한편, 설문을 통해 행동자료를 수집할 경우 다양한 행동들을 짧은 시간 내에 수집할 수 있으며, 표준화 연구를 거친 설문을 사용할 경우 공인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가지고 있다(Volpe, McConayghy, & Hintze, 2009; Chafouleas, Tillman & Christ, 2009).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문은 응답자가 실제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이 아닌 때에 행동을 평가하게 되어 작은 행동 변화에 민감하지 않을 수 있다 (Chafoulease et al., 2007; Chafouleas, Tillman & Christ, 2009). 본 연구는 직접관찰 코딩과 부모 보고를 통한 설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부모-아동 상호작용 행동 관찰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수집한 자료로 부모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행동 관찰 체크리스트는 행동이 일어나는 때에 코딩할 수 있고, 직접관찰 코딩에 비해 교육량 및 코딩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적기 때문에 부모교육 효과성 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직접관찰 코딩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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