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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 자기관리 및 행동의학

[완료]규칙적인 운동을 요구하는 체력단련 수업을 통한 자기통제력의 향상 및 일반화 효과

11/13/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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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입학은 급격한 환경 변화를 유발하는 사건으로, 이 시기의 두드러진 특징은 외적 통제의 감소와 자율성의 증대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서는 개인에게 주어진 책임과 자유를 적절하게 조율하기 위한 자기통제(self-control)가 적극적으로 요구된다. 자기통제는 개인의 목표나 사회적 규준에 부응하기 위하여 즉각적인 충동이나 유혹에 저항하는 의식적인 노력으로(Baumeister, Vohs & Tice, 2007), 자기통제 수준이 높은 개인은 삶의 각종 영역에서 더 나은 적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연구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자기통제 행동의 수행이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실생활에서의 자기통제 행동을 증가시키는 효과까지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 신입생들의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신체운동을 통한 개입을 실시하고자 한다. 운동, 특히 체력향상에 초점을 둔 특정 유형의 운동은 즉각적인 보상이 적으며, 장기적인 신체 변화를 목표로 현재의 신체적 불편감과 피로를 견딘다는 측면에서 자기통제 행동을 특성이 강하므로, 이러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자기통제력 향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요구하는 체력단련 수업을 실시하고, 해당수업이 첫째, 수강생들의 자기통제력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고, 둘째 자기통제력 향상 효과가 일상생활에서의 자기통제 행동의 증가로 일반화되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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