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장의 활성화, IT 산업의 발달과 함께 게임의 요소를 게임 이외의 교육, 보건, 마케딩 등과 같은 분야에 적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높은 사용자 몰입 및 사용 지속성은 인간 행동 변화를 요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게이미피케이션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행동 변화를 유발하기 위해 출시된 다양한 디바이스 및 프로그램들의 낮은 사용 지속성과 저조한 행동 변화 효과가 지적됨에 따라, 이러한 행동 변화 분야에 있어 게이미피케이션 연구가 더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게임 요소 파악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성공적인 게임 요소를 분석하기 위한 게임 요소 척도(Questionnaire for Idnetifying Game Components; QIGC)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ABC 프레임에 따라, 게임 사용 행동에 관여하는 게임의 다양한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 및 타당화하는 작업을 통해, 통합적인 게이미피케이션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0 Comments
Leave a Reply. |
AuthorClick here to edit. Archives
July 2023
Categories |